콘텐츠

라이펫 랩

루테인 A to Z

2024.03.13 by 외과 수의사 크리스



❝ 루테인은 어떤 성분인가요? ❞



루테인은 다양한 과일, 채소 및 식물에서 발견되는 천연 색소인 카로티노이드 성분입니다. 안구의 구조물인 황반에 특히 높은 농도로 존재하며 눈 건강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루테인은 신체에서 자연적으로 합성되지는 않기 때문에 주로 다양한 과일채소를 통해 섭취하게 됩니다. 루테인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시금치, 케일, 브로콜리, 옥수수, 콩, 계란 노른자, 망고, 파파야 등이 있습니다.



루테인의 효능은? ❞




루테인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활성산소로 인한 산화적 손상으로부터 안구를 보호합니다. 이는 안구의 노화와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루테인은 망막 세포의 기능 개선을 통해 전반적인 시력과 조도가 낮은 환경에서 시야를 개선합니다. 또한 안구를 자외선, 방사선, 유해한 오염 물질로부터 보호하고 수분 유지를 통해 안구건조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루테인은 반려동물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안구에 대한 이로운 효과가 보고된 바 있습니다.



❝강아지에서 홍채 기능과 굴절 오류 개선 ❞



루테인은 위와 같 논문들을 통해 눈 건강에 대한 효과가 검증된 바 있습니다. 반려동물에서 치료적인 효과를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케이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노화에 의한 시력 저하
✅야맹증
✅홍채 기능 저하



❝ 루테인의 용법은? ❞

논문에서 사용된 루테인의 용량은 1일 1회 약 2mg/kg입니다. 예컨대 5kg의 동물은 약 10mg의 루테인을 복용하면 됩니다. 급여 방법은 효과에 영향이 없으므로 공복이나 음식에 섞어서 편한 방식으로 급여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안과 질환은 노화에 의해 만성으로 진행되는 만큼 장기 복용이 추천됩니다.



❝ 루테인 복용 시 주의사항 ❞


루테인은 현재 까지 부작용이 보고된 바 없습니다. 권장량보다 높은 용량을 사용했을 때도 심각한 부작용은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기저질환을 앓고 있는 동물들도 부작용 없이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는 성분입니다. 다른 성분들과 상호작용이 적으므로 다른 약물이나 영양제와 함께 급여해도 무방합니다. 이미 안과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안약 투여 등의 관리를 함께 적용했을 때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크리스 외과 수의사

서울대 수의과대학 석사
2차 동물병원 외과과장
반려동물 임상경력 4년차

#눈

우리 아이도 고민이 있다면
지금 바로 라이펫 상담!

상담하러 가기
추천 콘텐츠